2008년 8월 31일 일요일

곽주림 노란참외

예전에 팬덤공이란 인디음악을 주로 소개하는 음악잡지가 있었는데 그당시(90년대 중후반)는 비록 짧은 기간이긴 했지만 음악잡지가 꽤나 활발하게 나왔던 시기였다. 기존의 Hot Music과 Sub,그리고 팬덤공이 대표적인 음악잡지였었는데 특히 Sub와 팬덤공은 샘플러 CD를 제공해서 자주 사봤던 기억이 난다.

잡지안의 Sampler CD안에 인상적인 곡을 부른 뮤지션이 있을때는 그 뮤지션의 앨범도 종종 구입하곤 했었다.

팬덤CD 4집중에 인상적이었던 곡으로 곽주림의 [노란참외]라는 곡이 있다.

곽주림은 민중노래패 [조국과 청춘]의 멤버였는데 당시 허벅지밴드의 리더인 안이영노와 함께 펜덤공 발행에 참가했고 노래도 불렀는데 그노래가 바로 [노란참외]라는 곡.

여성주의자 답게 지하철 성추행을 여성의 시니컬하고 발랄한 시각으로 노래하고 있다. 당시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참 재미있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한국이란 나라의 독특한 성문화와 가부장적인 체제를 조소하는 시각도 기저에 깔려있어서 히히덕 거리며 그리 유쾌한 기분으로 들을수만 있는 곡은 아니다. 하지만 멜로디와 가사 참 좋다. 듣기 지겨운 사랑타령의 신파조의 노래 말고 이런 의식있는 노래들도 많이 발표되었으면 좋겠다. 음반시장이 불황이다 하면서 음악시장 관계자들은 줄창 울상을 짖는데 그것 보다는 보다 다양한 음악, 들을만한 음악을 만드는데 더 신경을 쓰면 어떨까?

 

2008년 8월 29일 금요일

양준호 트리오 - Portrait In Bill Evan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 재즈 피아니스트 중에 유명한 사람 몇을 꼽으라면 김광민, 엄윤찬, 그리고 한창 뜨고 있는 진보라 정도. 그외에도 있겠지만 이정도가 우리가 퍼뜩 생각할 수 있는 범위 일 것이다. 얼마전에 레코드점을 들렀다가 낯선 앨범을 한장 발견했는데 바로 양윤찬 트리오의 Portrait In Bill Evans이다.
앨범의 도발적인 제목을 보고 이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해졌다. 재즈를 깊게 듣는 애호가가 아니다 보니 생소한 이름 이었고  빌 에반스라는 대가를 언급할 정도의 피아니스트 라면 그래도 얼치기 피아니스트는 아닐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자신의 앨범 타이틀에 Bill Evans의 이름을 감히 내걸고 앨범을 발매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만큼 프로라는 의미가 아닐까? 더 대단한 것은 낯익은 빌 에반스의 곡을 연주 했다는 것. 특히 Waltz For Debby를 연주했다는 것은 대단한 모험을 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클래식 피아니스트가 월광 소나타를 연주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월광소나타가 누구나 알고있는 명곡이기 때문에 많은 클래식 피아니스트들이 연주하기 까다롭다고 얘기를 한다. 그 이유는 그연주가 누구나에게 비판받고 평가 받기 쉽기 때문이다.
난곡이나 덜 알려진 곡이라면 비교당하기 쉽지 않기나 하지 수많은 내노라 하는 피아니스트가 훌륭한 연주를 했기 때문에 월광 소나타를 연주한다는 것은 피아니스트들에게 큰 모험이 아닐수 없다.
그래서 선택한 양준호의 음반. 김광민이나 다른 연주자들의 연주에 비해 처음에는 상당히 딱딱하게 들렸다. 레코딩 기술의 문제 같기도 한데 섬세한 터치가 아쉽다는 생각도 들었다. 근데 계속 듣다보니 양준호 트리오 만의 훌륭한 점도 발견되는데 우선 빌에반스의 곡처럼 감성적이며 세련된 멜로디가 귀를 잡아끈다. 그중에서도 이 앨범의 백미는 [With You]라고 할 수 있다. 섬세하고도 진중한 연주가 맘을 평온하게 이끈다. 오랜 연륜의 연주자의 숨결이 느껴지는데 이런 곡은 양준호씨 정도의 연륜의 피아니스트가 아니라면 연주할 수 없을것이다.
간만에 아주 매력적인 재즈 피아노 앨범을 만났다. 오랜만에 아주 친한 친구를 얘기치 않은 장소에 반갑게 만난 기분이다.

 

 

사진보기

2008년 8월 26일 화요일

핑크플로이드 박스셋 인증샷

드디어 핑크플로이드 박스셋 도착. 첨으로 만져보는 거대한 박스셋이라 두근두근거리며 개봉!~
핑플의 전 앨범을 손에 쥐게 되다니 감격스럽다. ㅠㅠ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LP미니어쳐로 충실하게 예전 LP모양을 복각해놓았다. 프린트의 질도 조악하지 않고 최상급 퀄리티! 두꺼운 부클릿이 없는게 아쉽긴 하지만 핑플의 포스터로 아쉬움을 달래었다. 지금 가장 듣고 싶었던 앨범 Atom Heart Mother를 듣고 있는중.
첫곡 Atom Heart Mother부터 엄청난 예술적 포스가 느껴짐. 로저가 이 앨범 녹음후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고 아무한테도 들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는데 내가 듣기에 이 앨범은 아름답고 인상적이다. 그들의 음악적 욕심과 자기만족의 범위는 도대체 어디까지란 말인가? 이 훌륭한 앨범을 두고 그런 말을 하다니. 하긴 음악하는 사람들을 "자의식 과잉에 빠져 사는 사람들"이라고 하긴 한다만. 각설하고 상당히 만족스럽다. 다음에는 Atom Heart Mother다음으로 듣고 싶었던 Meddle을 들어봐야겠다.
 

⊙ 수록 앨범

보기

부산아쿠아리움

결연가족 프로젝트 부산 나들이

2008년 8월 25일 월요일

Pink Floyd - Oh By The Way 박스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Pink Floyd 데뷔 40주년 기념반으로 전세계 1만 카피본만이 제작된 한정박스셋!
핑플 앨범은 4장(THE PIPER AT THE GATES OF DAWN, THE DARK SIDE OF THE MOON, WISH YOU WERE HERE, THE WALL)을 가지고 있는데 박스셋에는 총 14장의 앨범이 들어있다. 그래서 결론은 망설임 없이 구매했다는 말씀... -_-;;;;
핑플의 팬으로써 당연하다고 스스로 위안하기는 하지만 가격의 압박은 쫌 만만치 않다. 그래도 다행히 무이자 3개월 할부 신공을 펼쳐 가계 부담은 조금 덜어진 셈.
이 앨범이 한정박스셋은 아닐것 같다. 작년 년초에 벌써 예매가 끝나고 한정 박스셋은 동이 난걸로 알고 있는데...
그렇튼 아니던 간에 어쨌든 이 앨범이 나의 손에 들어온다는 건 꽤나 설래고 흥분되는 일이다.
예전에 정말 바보 같은 짓을 한번 한적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그들의 베스트앨범을 구매한 것. 컨셉 앨범을 표방하는 프로그래시브 밴드의 베스트 앨범을 사는 것은 단편만화의 유명한 장면만 사는 것과 같다. 앨범 전체가 하나의 작품일진데 그중의 좋은 곡만 떼어놓고 듣고 있노라면 뚝뚝 끊어지는 생경한 느낌에 리스너도 지치기 마련이다. 핑크플로이드의 입문자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아이템이긴 하지만.
결론은 베스트 앨범 살바에야 정규앨범을 구입하자는 말이다. 그들의 팬이라면 박스셋은 돈도 절약(-_-;;;)되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앨범 찾을 필요도 없고 아주 매력적인 아이템임에 틀림없다.
길렐스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박스셋 사보니 그렇더라... 이것저것 듣다가 찾을 필요없다. 박스안에 다 들어있으니깐 ^^

2008년 8월 21일 목요일

다찌마와리 -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도적인 B급영화인 "다찌마와리-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의 미국 - 만주 - 한국 - 스위스를 넘나드는 해외 올로케 장면은 한국에서 버젓이 촬영되었고, 심지어 두만강 장면은 성수대교에서 촬영되었다. 시대적 상황이 독립군이 활동하던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성수대교 위로 자동차가 지나가는 장면은 실소를 자아내지만 류승완의 익살스런 장난질이 그냥 밉지만은 않게 생각되어진다.
2000년 인터넷에 공개된 35분짜리 "다찌마와 리"가 60~70년대 한국액션영화에 대한 오마쥬이자 진지한 시대에 바치는 비장한 코메디 였다면 극장용 장편으로 재 탄생한 "다찌마와 리"는 보다 스케일이 크고 다양한 캐릭터가 어울리는 코메디 한마당으로 재탄생 했다. 가볍고 작위적인 설정의 의도적인 B급 액숀영화 치고는 액션의 완성도가 너무 높다는것 빼고는 코메디 영화로서 손색없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다찌마와리만 봐도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자본으로만 가능하다는게 아니라는 사실이 여실히 증명된다. 문제는 아이디어와 각본이다. 이 호방한 액숀영화는 그래서 참 대단하다. ^^  

스레입양

스트라이프레드럼프 유체를 쩡글에서 이벤트 행사로 싼 가격에 팔길래 한마리 입양했다.
어제 도착했는데 녀석을 보니 1cm급이지만 너무 작아보였다 ㅠㅠ(왜 그렇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지 알 수 있었음).
먹이도 없어서 지곤에서 칠리웜 40마리를 주문했는데 이번에 첨으로 칠리웜을 주문한지라 도대체 어떤지 조금 궁금하기도 하다. 별로 큰 차이는 없겠지만(근데 샾에서 주장하는 바로는 일반밀웜보다 영양가가 7배정도 더 높다고 하긴 하는데 과연??)...
스레(스트라이프레드럼프)는 배회성 중에서도 성격이 깐깐한 녀석으로 알려졌는데 직접보니 이동속도도 빠르고 작은 녀석치고는 꽤 활발한 것 같았다. 피클통에서 3~4cm 급으로 탈피할때 까지 키운다면 보람도 있고 애정도 더 많이 갈것 같긴 하다.
어셈은 웜을 급여해 줘도 관심도 안보이고, 골덴니는 아직 땅굴속에서 나올려고 준비중이다.
원래 먹이줄때 빼고 타란은 안건드리는게 가장좋은 사육방법인데, 별수있나? 궁금한데...
 -_-;;
3일동안 칠리웜을 급여하지 않고 그냥 스트레스 안받게 놓아두어야 겠다.
그래도 먹성좋은 화니는 주는 족족 받아먹으니 그나마 다행. ㅎㅎ


2008년 8월 12일 화요일

화니 사육장 에코 교환

화니 사육장의 에코를 갈아주었다.
웬만하면 사육장 잘 안갈아주는데 이번에는 날파리가 너무 많아서 두고 볼수 없었다.
에코를 교환하는동안 화니의 임시 은신처가 필요해서 1.5리터 짜리 PET병에 잠시 두었는데 거기다 두고 귀뚤이를 급여해주니 덥석 물어 잘 먹는다. 뿌듯. ^^
남은거는 엉덩이로 거미줄 뽑아내 감아놓아두는 센스까지!~ 배회성 타란은 사육장이 넓어야 한다고들 하는데 다른 사람들 보니까 배회성이라도 아래 내 사진처럼 키퍼셋으로 좁은곳에 잘만 사육하는 모습을 볼 수있었다.
채집통(大)에 화분 은신처를 두고 키웠는데 그렇게 해 놓아도 뽈뽈 잘 돌아다니는게 아니라 화분안에만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걸 보니 1.5리터 PET병에 키워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타사모 사람들한테 물어보고 화니가 스트레스만 안받는다면 좁은공간에 키우는걸 생각해 봐야겠다.
그렇게 하면 일단 관리가 편하다 ^^ 물론 타란에게 좋은 환경이 가장 좋은 환경이겠지만 말이다.

언니네 이발관, 델리스파이스에 대한 소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궂이 "챠우챠우"를 언급하지 않아도 델리스파이스의 존재는 인디씬에서 오버그라운드로 탁월한 음악성을 인정받으며 부상했다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특히 김민규의 송라이팅 능력과 발군의 멜로디 감각은 여지껏 없었던 한국적 록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데 큰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통신동호회(하이텔인지 천리안인지는 모르겠지만)에서 시작해서 아마츄어리즘이 묻어 나지만 징글쟁글 기타 팝사운드의 신선하고 충격적인 1집을 시작으로 음악적 성숙미가 물씬 풍기는 2집, 3집을 연이여 발표하면서 밴드음악이 천대받는 한국대중음악계에 모범을 보여준바있다.
사실 나는 델리의 음반보다는 스위트피의 음반을 더 아끼는데 그건 궂이 말하자면 델리의 음반보다 더 소박하고 더 힘을 뺀 감성이 녹아있기때문이다. 델리가 대중들에게 환호를 받을수록, 찬사를 받을수록 돈을 많이 벌게될 수록 음악에서는 소박하고 간결한 아름다움이 묻어 났으면 좋겠다. 지극히 개인적인 바램이지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니네 이발관의 앨범은 한장도 없지만, [비둘기는 하늘의 쥐]앨범의 "푸훗"이라던지 "동경"같은 곡은 좋아한다.
그리고 2집의 "청승고백"도...
예전에 1~3집까지의 앨범을 구매할까 생각하다가 이번에 나온 그들의 앨범을 구매하게 되었다.
네이밍센스가 꽤나 신선한 그들이 오랜만에 발매한 [가장 보통의 존재]는 지난시절의 위태위태했던 궤적을 벗어나 조금은 안정된 모습의 언니네를 볼수 있었다는데 안도감이 드는 앨범이다.
이능룡의 탈퇴와 줄리아하트로의 외도(?) 그것은 언니네를 이제 영영 볼수 없는 것인가 라는 불안감을 가중시켰었다. 다행이다. 언니네의 새앨범을 들을 수 있게 되어서...

2008년 8월 11일 월요일

저작권침해로 다음 권리침해센터에 신고 당하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시했던 서태지 싱글음원이 문제가 되어 삭제당했다. 서태지컴퍼니 측에서 게시물을 보고 신고를 한 모양인데... 이런게 문제가 될까봐 싱글중에 두곡만 올렸던 것인데 문제가 되나보다. 다른 게시물도 그럼 위험한 것인가... -_-
다른 게시물도 비공개로 돌릴 것인가 심각하게 고민중. 어차피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방문자도 몇 없는데... 거긴 개인적으로 내가 듣기 위해서 올리는 것이긴 하다. -_-

맨날 나한테 괴롭힘 당했던 초롱이



몇일 안보니 또 보고 싶고 그러네 ^^

다크나이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의 쟝르공식을 철저하게 해채한 영화가 다크나이트다.
태생은 히어로물이지만 다크나이트는 기존 영화들과는 다른 지점에 위치해 있다. 바로 배트맨의 절대선에 대한 인간적 고민이 바로 그것.
영화에서 브루스 웨인은 자신이 정의감의 발로로 행했던 일들에 대해 갈등한다. 그가 악당들을 처단하고 응징하는 역활을 하고 있지만 결국 그도 합법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불법적인 방법으로 정의를 구현한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 것이다.
이것은 비단 배트맨만의 문제가 아닌 바로 고담시 전체의 문제요 더 확장하자면 우리가 살고있는 이 사회의 문제이기도 하다.
기존의 배트맨 영화와 전혀 다른 영화라는게 바로 이 점이다. 영화 배트맨이 던지는 질문은 바로 고담시라는 이사회의 부조리와 폭력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정의가 불법으로 행해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대차게 묻고 있다. 현 미국사회의 모습이 고담시와 브루스웨인에게 투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지나친 생각일까?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다. 액션이 느슨하다 싶을땐 부르스웨인의 갈등과 하비덴튼의 고민으로 긴장을 늦출수 없고 영화의 강력한 히로인으로 존재하는 히스레져의 조커의 캐릭터도 잘 살아있어서 관객이 스크린에서 시선을 때지 못하도록 잡아끈다.
히스레져는 극악하고 교활한 조커라는 캐릭터를 아주 멋지게 소화해냈다. 배트맨 영화는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한다는 공식을 보기좋게 깰수 있을듯.

2008년 8월 9일 토요일

썬더버드에 Linghtning을 이용해 구글 캘린더와 연동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웃룩 익스프레스도 사용해 본적이 있지만 Thunderbird프로그램이 더 좋다. 빠르고 개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갖가지 편리한 add on 플러그인이 있고 주로 사용하는 지메일과의 싱크도 우수하다.
단 한가지 불만이 있었는데 썬더버드에서는 스케줄 관리 기능이 취약하다는 것.
그런데 알고보니 전혀 그런것도 아니었다.
Thunderbird자체적으로 캘린더(일정관리) 기능인 Lightning을 제공하는데 거기다가  Google Calendar Provider를 설치하면 아주 간단하게 구글캘린더를 Thunderbird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썬더버드의 약점인 스케줄 관리기능을 보완할 수 있다.

라이트닝과 구글 캘린더를 연동시키는 방법은
1. 라이트닝 플러그인을 다운 받는다. http://forums.mozilla.or.kr/viewtopic.php?f=7&t=8964
2. 썬더버드를 열고 도구탭에 부가기능 - 설치를 눌러서 파일을 찾아주고 설치를 한다.
3. 썬더버드를 닫고 다시 시작한후(자동으로 다시 시작할 것임)
4. Google Calendar Provider를 설치한다. 설치하는 방법은 2번과 동일함.
    https://addons.mozilla.org/ko/thunderbird/addon/4631

이어지는 내용

2008년 8월 5일 화요일

초롱이

끊임없이 장난치고 손깨물고 펄쩍펄쩍 뛰고 난리치는 초롱이 ^^ 스크레처 위에서 낮잠자는걸 가만히 보니 눈꼽끼어서 티슈에 물뭍여서 닦아줌. ^^ 귀여운 것.



more..

어셈 숯에 숨어있음.

이번주 주일 밖에 나온녀석이 오늘 보니 숯사이에 들어가서 있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숯옆에 거미줄 친 곳에 밀웜을 잘라서 던져놓으니 한참후에 확인해보니 밀웜이 없어졌다. -_-
아마 먹어 치운듯.
아직 오렌지 발색 나올려면 멀었지만 조만간 탈피를 한번 할것 같기도 하고... 어셈, 빠르고 사나워서 꽤나 매력적인 종이긴 하다. ^^

2008년 8월 2일 토요일

서태지 게릴라 콘서트 동영상을 보면서 든 생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태지의 게릴라 콘서트때 부른 시대유감 동영상을 보면서 든 불현듯 스치는 생각 그가 시대유감 멘트로 "음반작업하면서 시국이 흉흉해서요"라고 말할때 생각이 났다.

서태지 새 앨범에 2MB정부나 2MB를 까는 내용의 곡이 들어있다면 확실히 대박을 칠 것 같다는 나만의 생각 ^^

2008년 8월 1일 금요일

blayer - 인디음악 재생 플에레이어


외국에도 유사한 서비스가 있긴 했지만 국내 인디뮤지션을 소개하는데 긍정적인 역활을 할수 있으리라는 점에서 좋은 서비스인것 같다. 벌써 귀에 착착 감기는 괜챦은 음악 몇곡을 발견했으니.... ^^ 오른쪽 플레이어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가입도 간편하고 플레이어를 다는것도 어렵지 않으니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사용해보면 좋을듯. ^^ 실력있는 인디뮤지션의 음악도 알리고 블로그에서 음악도 듣고 일석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