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27일 일요일

Bill Evans - at Shelly's Manne-Hole, Hollywood, Californi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빌에반스의 리버사이드 4부작 앨범에 비해 다소 홀대받고 있는 앨범들이 베이시스트 스캇 라파로의 죽음 이후의 것들이다.
물론 리리시즘의 결정체라고 할수 있는 Moon Beams가 라파로가 죽은뒤 1년이나 지나서 탄생할 수 있었지만(스캇 라파로의 죽음후 1년간 빌에반스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고 하니 그 슬픔이 얼마나 컸나 하는 것을 짐작하고도 남음 이다.)Bill Evans - Chuck Israels - Larry Bunker 트리오의 존재감은 에반스-라파로-모션, 에반스-고메즈-모렐트리오에 비해 적다.
연주를 들어봐도 위 두 트리오에 비해 에반스-이스라엘-번커 트리오의 인터플레이가 훌륭하지 않다는것은 단번에 알아 차릴 수 있다. 하지만 물흐르듯이 흐르는 베이스와 빌 에반스의  피아노를 편안하게 받쳐주는 드럼은 에반스-라파로-모션 트리오와는 또다른 감흥을 선사한다. Isn't It Romantic은 이앨범의 백미.

음악듣기

청도 운문사

K10D + 31limited

2008년 4월 25일 금요일

Epik High - Pieces, Part One 에픽하이 5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픽하이의 마스터피스는 1집이라는데 이견을 제시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1집의 독특하고 개성있는 작업결과물들과 2집에서의 자신들과 대중들과의 접점을 찾으려 했던 노력들, 그리고 3집에서의 대중친화적인 요소들로의 전환, 4집에서의 자신들의 음악성과 자존감 회복을 위한 노력(Remapping the Human Soul이라는 타이틀이 암시하듯.)을 거쳐 그리고 이제 그들은 5집이라는 지점까지 와있다.
대중적인 성공도 거뒀고 음악적인 호평도 받아왔던 그들이 내놓은 이번앨범은 4집에서의 완숙한 음악적 성과물에 이어 나온 앨범인지라 그만큼 기대도 컸었다. 그런데 에픽의 이번 앨범은 4집에서 한발자국도 발전하진 않았다. 그들의 음악만들기가 이제 안정적이라는 느낌이긴 하지만 반면 치열함이 없어 보여서 아쉽기도 하다. 퇴보라고 말할수는 없겠지만 정체 혹은 타협점을 찾은 것 처럼 보인다. 그것이 대중과의 타협점이든 음악적 욕심의 발로든 간에 그들은 다른 쟝르와의 접합을 통해 색다른 시도를 했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외도처럼 보였다. 타블로도 쉬어가는 앨범이라는 얘기를 했고 곡 전체을 들어보아도 튀는 곡 없이 욕심부리지 않고 편안하게 작업한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첫 트랙부터 마지막 트랙까지 그냥 무리 없이 들을 수 있기도 한데 문제는 예전앨범보다 훅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몇몇 트랙은 여전히 좋다. 특히 eight by eight은 역시 에픽! 이라는 감탄사가 나오는 곡이다. 최자, 개코, 톱밥과의 환상적인 어울림이 인상적 이다.

음악듣기

상품평 때문에 웃겨 죽는줄 알았음

미투데이에서 발견한 것인데 이거 보고 웃겨 죽는줄 알았다.
그래도 오랜만에 많이 웃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년 4월 22일 화요일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시골의사님의 글을 읽고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시골의사님의 글은 의사들의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태도를 글로 접할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글이다.
국가는 국민의 사회권적 기본권(생존권)을 보장할 의무를 가진다. 아무리 권력이 시장에 넘어갔다고 해도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보건의료까지도 의료시장의 자율에 맡긴다? 의료보험 당연지정제를 폐지한다? 도대체 2MB정부는 헌법에 명시된 생존권을 국민에게 보장할 생각은 있는지 의문이다. 경제가 발전하면 그 이익을 모든 국민이 나누어 가질 수 있고 그로인해 국민의 삶의 질은 더 나아진다는 해묵은 자본주의 논리가 잘못된 상식 이라는 것은 누구나가 다 아는 사실인데 이 나라의 정책집행자들만은 모르고 있는 듯 하다.
보이지 않지만 이 사회는 극명하게 계급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밑에 있는 사람들은 위에 상류층 사람들의 덕을 볼수가 없다. 점점더 양극화는 심화될 것이 불보듯 뻔한 일이다.
주일날 고등부 학생들에게 식코(Sicko 2007)를 관람한 얘기를 잠시 했었다. 얘네들도 의료보험 민영화가 잘못된 것이라는 것 쯤은 알고 있더라.
그래서 반 아이에게 "의료보험 민영화가 되면 돈이 많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프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더니 그 아이가 이런다. "저는 괜챦아요, 우리나라에 안살꺼니까요"
참 슬픈 일이다.

참고글 : 바보야! 문제는 재벌이야! - 레드몽키님의 글

2008년 4월 20일 일요일

식코 (Sicko 2007)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클 무어식의 유머가 영화 식코(Sicko 2007)에도 여지없이 녹아 있어서,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한계점에도 불과하고 이 영화는 재미있다. (그가 발표한 모든 영화에 무어식 유머와 장난끼가 가득하긴 하다^^)
극장안에서 키득키득 웃는 사람들이 여럿이었다는 걸 보더라도 이 영화는 그저 미국의 의료보험제도를 지루하게 나열하기만 하는 그런 식의 영화는 아니다.
전반부에는 의료보험의 피해자, 의료보험회사의 정치적 로비로 정치인들을 매수하여 정책을 유지케 하는 수법들을 보여주고, 양심적인 보험회사의 의료이사진의 이야기를 통해 의료보험 회사의 존립 목적이 보험가입자의 생명보호와 건강증진에 있지는 않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폭로한다. 보험료 청구자를 서비스 받지 못하도록 얼마나 떨어뜨리냐에 따라 의료심사원의 연봉이 차등지급되는것을 보여주는 대목은 섬찟한 사실이다.
후반부에는 영국의 NHS와 프랑스의 의료보험제도, 쿠바의 의료보험제도를 보여줌으로써 어떤 정책이 국민들을 위한 의료보험정책인지 관객들에게 묻는다.
많은 사람들이 소득재분배에대해 찬성하지 않을지 모른다. 왜냐면 병원에 별로 가지 않는데도 당장 자기가 돈을 매달 지불하니까. 하지만 내가 건강하더라도 우리 아버지들이 받은 의료혜택과, 내 자식들이 받을 의료혜택등을 생각해보면 내가 내는 보험료가 과연 비싸고 가치가 없는 것일까?

이어지는 내용

2008년 4월 16일 수요일

봄이 왔어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GRD

봄이왔다. 사람들의 옷차림 뿐만 아니라 대지에도, 배나무에도 봄이 왔다. ^^

2008년 4월 12일 토요일

김동률5집 monologue - 편안한 쉼과 안식을 주는 음악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클리음대에서 공부를 마치고 낸 김동률의 음반 3집, 4집(2집은 유학중에 발표한 앨범)은 웅장한 오케스트레이션을 도입해 스케일이 큰 음악을 들려주었었다.
이번에 발표한 5집 monologue는 전의 김동률의 앨범과는 느낌이 조금 다르다.
수려한 멜로디는 여전히 변함이 없지만, 비장함과 웅장함은 빠지고 심플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그래도 음반 자체의 완성도는 높다.
한국대중음악계에서 그 만큼 고품격 발라드를 들려주는 음악인이라고 해봐야 이적, 유희열, 김광진 정도일 것이다.
어떤 음악이든 아티스트의 음악적 진정성이 느껴질때 그 음악이 가치있어 보이기 마련이다. 그런 의미에서 김동률의 음악은 음악적 진정성과 professional함이 느껴져서 다른 대중가수와 차별화 된다. 그것이 내가 김동률이란 아티스트를 좋아하는 이유다.

음악듣기

노동자 서민을 위해 꿈꾸는 정당 진보신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회찬 진보신당 공동대표가 당원들에게 보내는 음성 메세지가 휴대폰으로 왔다.
먼저 당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으며, 비록 선거에서 아쉽게 패배 하긴 했지만 정당 지지율 2%를 넘어 정당 지원금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과 패배한 이후에도 주위의 성원이 계속되어 무려 500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총선후 입당했다는 사실을 전해왔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노력해 서민과 노동자를 위한 진보신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지금은 두 스타 정치인 노회찬, 심상정 이란 이름만으로 진보신당이 알려져 있지만(심지어는 노심당이라고 비아냥 거리는 사람들도 있다.) 앞으로는 보다 폭넓은 정책적 이슈를 끄집어내어 국민들에게 알리고 당이 행동하고 투쟁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진보신당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선거 결과를 놓고 서로 격려하는 진보신당 노회찬,심상정후보. ⓒ연합뉴스
정립하고 알리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진보신당이 노동자와 서민을 위해 꿈꾸고 그 소박한 사람들의 꿈을 이루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정당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혼자 꾸는 꿈은 꿈일 뿐이지만 많은 사람이 연대해서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라는 말을 나는 믿는다.
앞으로 원외 정당으로써 어려운 길을 우리는 함께 걸어가야한다. 실망하고 좌절하지 말자. 이제 시작이다.

[KBS1 스페셜] "노회찬과 상계동 사람들" 4월13일 저녁8시 방송

노회찬, 심상정, 김근태 지`못`미~

2008년 4월 11일 금요일

4.9총선에 대한 소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굴욕적인 4.9총선을 끝내고, 음반 쇼핑하면서 구입했던 김동률5집과 [에밀길렐스 Emil Gilels]의 Steinway Legends, [리히터 Sviatoslav Richter]의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소나타2,6,9번이 녹음된 음반을 들었다.
클래식과 한국대중음악이라는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마음을 정화시켜준다는 측면에 있어선 김동률의 노래와 길렐스&리히터의 연주는 닮아있다. 요즘같이 심란한 즈음에 그들의 노래와 연주는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 주는데 아주 유용한 처방전이다.
총선결과 진보신당의 부진이 못내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희망을 가지자고 다짐해 본다.
민노당의 "미워도 다시한번" 권영길은 원내에 입성했고, 박근혜효과의 반사이익을 챙기며 승리하긴 했지만 강기갑 후보도 의미있는 승리를 일궈냈다.
진보신당은 심상정 의원이 선전했지만 막판 뒤집기에 실패해서 석패했고, 여론조사에 시종일관 앞섰지만 막상 두껑을 열어보니 노회찬 후보는 홍정욱 후보에게 패했다. 정당 지지율에서는 불과 0.1%를 더 얻지 못해서 비례대표를 내지 못했다.
앞으로의 길이 멀고 험하리라는 예측을 하게 해준 선거였다. 그걸로 의미는 충분하다.
실패를 교훈으로 앞으로 더 잘하면 되니까.
진중권의 칼럼 "진보신당 창당을 향한 진군" 에서의 말마따나 앞으로 2MB의 신자유주의 정책은 사회 양극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고 서민들은 진보정치를 선택적 옵션이 아닌 생존의 전략으로 여길 때가 분명히 올 것이다. 그때를 진보세력은 지혜롭게 준비해놓아야 한다.
마음이 심란해도 앞으로 힘을 더 내야 한다.

이어지는 내용

2008년 4월 8일 화요일

정치마케팅에 성공하고 있는 한나라당

민심은 한나라당이 정확하게 읽는다. 슬프지만 맞는얘기. 한나라당 예상 의석수가 투표율에 의해 달라질거라지만, 내가 투표하는 달서구에는 찍을 사람이 없다. 그래서 고민이다.
기권해야하나 한나라당이 아닌 다른 당을 찍어야 하나... 진보신당이나 민노당 후보가 나왔다면 그들을 찍었겠지만 이번에 출마하는 후보는 한나라당 / 친박연대 / 평화통일 가정당 뿐이다. 그 나물에 그 밥이란 얘기. 통합민주당 후보도 출마하지 않았다.
만약에 투표를 기권하지 않는다면? 평화통일 가정당 후보를 찍어야 하는걸까? 정말 암담한 정치현실이다.

청개구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K10D + A50.4

체리키보드 위 개구리 ^^ 내가 지금 청개구리 같다. 도서관에서는 꾸벅꾸벅 잠이 오더니 컴퓨터앞에 앉으니 눈이 또롱또롱 해진다... 잠도 안자고... ㅠㅠ

2008년 4월 2일 수요일

궁극의 포트레잇 렌즈

 FA☆ 85mm F1.4
펜탁스 유저라면 누구나 들어보았을 전설적인 렌즈 -_-
누구나 뛰어난 화질의 단렌즈에 대한 로망은 가지고 있겠지만, 포트레잇용으로 단렌즈를 구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 렌즈 이상의 것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이니다.
단 가격이 아주 비싸다는게 흠. 중고가가 너무 높게 책정되어서 77 limited에도 관심이 가긴 하지만 스타라는 이름이 주는 신뢰감과 기대치는 무시할수가 없다.
물론 77리밋이나 Fa 85.4 모두 아직까지 현실에서는 고려대상이 아니다.
그렇지만 누구든 꿈은 꿔볼수 있는 것.
그래도 그렇지 이건 너무 비싸 !! 컥. (캐논의 85.2 L렌즈의 거의 두배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허락없이 펜탁스클럽에서 퍼온 사진 입니다. -_-